연락처 coolleft@daum.net
by 새로운세상
학생운동의 예민한 속살

학생운동도 충분히 경험하고, 사회생활도 어느 정도 경험한 내 입장에서 학생운동을 냉정하게 바라보면 "학생운동도 계급 재생산의 기제 아닌가" 라는 의심을 거둘수가 없다.

학벌이 좋은 운동권 학생과 지방대, 전문대 운동권 학생간의 차이야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그 뿐 아니라 잘 거론되진 않지만, 운동권 학생의 졸업 후 진로에 학벌만큼 중요한 변수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부모의 재력이다.

함께 학생운동을 하던 동기라 할지라도 재력이 됫받침되는 집의 자식들은 대학원 진학, 유학등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고 운이 좋으면 한국에서 교수자리를 꿰어 찰 수 있다. 또는, 사법고시에 합격 할 때까지 집에서 전폭적인 후원을 해줄 수도 있다. 

아니, 집이 부자이면 무엇을 하든 다른 동기들보다 '더 오래, 더 잘' 할 수 있다.  최고급 전자악기에, 별도의 연습실을 갖춰놓고 '문화운동'을 하는 이들과 끽해야 운동장에서 꽹과리나 치는 이들의 차이는 굳이 이야기 필요조차 없다. 학생운동을 하면서 매년 여름방학마다 부모의 돈으로 미국 연수를 다녀오는 이와 고작해야 찍찍이로 테이프나 듣는 이의 차이도 물론이다.

그리고 이렇게 부모의 재력에 힘입어 자신의 재능을 키운이들이 운동판에서도 가난한 집 아이들을 압도한다. 소위 '문화역량'이나 '국제연대역량'이라는 이름으로 말이다.

운동판에서 중요한 언변, 글재주는 또 어떤가? 지식인, 중산층 부모를 둔 아이들이 노동자 계급의 자녀들을 말 그대로 '압도'했다.

더 가슴아픈 사실은, 대부분의 학생운동가들이 문화, 젠더, 환경 등의 '전망이 보이는 곳' - 운동을 그만둬도 업으로 삼을 수 있는 곳 - 으로 몰려갈 때 마지막까지 '노동해방'이라는 화두를 부여잡은 이들이 대체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노동계급 출신의 학생들이었다는 것이다.

나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 출신이었다. 그래서일까, 대학 시절 내내 그들과 어울려 그들의 면면을 조금은 아는데, 90년대 초반까지는 순전히 '이념'으로 '노동해방'을 외치는 이들이 많았다면 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노동문제를 '자신과 가족의 문제'로 인식하고 운동에 뛰어든 이들의 비율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난다.

이처럼 마지막까지 '노동해방'의 깃발을 들고 싸우던 이들은, 정말 너무나 존경스럽게도, 80년대 식으로 노동현장에 위장취업하거나 학교를 때려치우다 시피하고 신생노조에서 상근자로 일했다. 나는 그들의 그런 행위를 더할나위 없이 높이 평가하고 존경한다.

그러나 그런 존경심과 별개로, 한발자욱 떨어져서 그들의 모습을 보면 '그들의 부모처럼 사회 경제적으로 최하층'임에 틀림이 없었다. 그리고 내가 알기로는 저 그룹에서 유독 대학 중퇴자들이 많이 나왔다.  그들이 학교를 나온 후에  할 만한 것은 노조 상근자나 학원 강사, 공무원 시험 준비 정도였는데 그 어떤 것도 사회경제적으로 '괜찮은' 직업은 아니었다.

가장 비극적인 경우는 자신을 희생해가면서, 학교도 때려치우다 시피하면서 운동에 투신하다가 피치못할 사정으로 - 예컨대 중병으로 인한 가족의 입원, 가족의 부채 등 - 운동을 접어야 되는 사연일 것이다. 이 경우 이들은 아무런 준비도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잔인한 노동시장에 뛰어들게 되고 말그대로 '최하층'의 삶을 살아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정말 "기껏 명문대에 입학시켜 신분상승을 시켜보려했지만 스스로 팽개치고 부모의 계급으로 복귀한 셈"이다. 이런 경우는 극단적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실제 주변을 둘러보면 비슷한 사례가 꽤 된다.

드라마 모래시계가 잘 보여주듯이 부잣집 아이들은 학생운동을 하더라도 빠져나갈 구멍이 있었다. 하지만 가난한 집 아이들이 학생운동에 투신하게 되면 그 결과는 모 아니면 도가 된다. 아예 운동으로 승부를 보거나 뒤늦게 직업을 구하기 위해 경제적, 사회적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나도 학생 때는 '왜 가난한 학생들이 학생운동에 대거 뛰어들지 않는가?' 라고 의문을 품고 심지어 바난까지 한적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니 그들은 나름대로 '가난한 운동권의 미래'에 대한 직관을 가졌던 듯 하다. 그렇게 1학년때 열심히 운동하다가 겨울방학 무렵 그만둔 친구들은 대체로 열심히 살고, 학점도 관리를 잘해서 "노동계급탈출, 신분상승"을 이루었다. 그들의 그런 선택을 비난할 수 만은 없는 것이 내 솔직한 심정이다. 왜냐하면 학생운동에서도 빈부의 격차는 현실로 존재하고 학생운동도 계급 재생산의 기제로서 작동했기 때문이다.




*수정1.학생운동하다가 신세 망친다는 시중의 이야기에 대한 인용을 삭제했습니다.
*첨부1. 삭제한 문장은 ["학생운동하다가 신세망친다"는 이야기가 괜한 이야기는 아니다.(이데올로기가 단순히 거짓말은 아니다.)]
라는 문장이며 Kongsatang님이 지적하셨듯이 불쾌감내지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기에 삭제했습니다.



by 새로운세상 | 2007/08/19 21:02 | COOL LEFT | 트랙백(1) | 핑백(1) | 덧글(30)
트랙백 주소 : http://coolleft.egloos.com/tb/141679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그냥 그저 그래 2 at 2007/10/04 03:33

제목 : 학생운동의 위기는 하루이틀의 문제가 아닌데...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아직은 대학을 다니는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세상님이 쓴 '학생운동의 예민한 속살'이라는 글과 그와관련된 글들을 읽었다. 이런 글을 읽을 때가 아닌데 하면서도 예전에 이런 것에 관심을 가졌던 만큼 그냥 넘어갈 수는 없었던 것이다. 이에 대해 콩사탕님이 한 문제제기도 이해할 수는 있지만, 적어도 새로운 세상님이 제기한 문제의식에 더 ...more

Linked at COOL LEFT : 상속을.. at 2009/11/06 18:51

... 사용될 수 없고 오로지 인건비(활동가 생활비)로만 지급될 수 있다는 전제를 달고 각 단체에 지원해주는 방식이 될 것이다.(예전에 Kongsatang님과 논쟁 이 벌어진 주제이지만, 사회활동가들을 불안정하고 최저생계수준 이하의 삶으로 방관하는 것은 방관자들의 양심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공산주의"는 바로 지금, 여기서 실현될 수 있다 ... more

Commented by oldman at 2007/08/19 22:51
어딜가든 빈부의 격차는 존재하기 마련이군요.
이 글을 읽어보니 쓴맛만 입안에서 맴돕니다.
Commented by 새로운세상 at 2007/08/19 22:53
oldman님/ 앗, 제목 바꾸는 와중에 리플 다셨네요.
네.. 저도 씁쓸한 기분이 많이 듭니다. 복잡한 문제기도 하구요....
Commented by 제르미날 at 2007/08/19 23:21
많은 부분 동조합니다... 일제시대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saypeace at 2007/08/19 23:49
정말 크게 동감합니다...
Commented by dunkbear at 2007/08/20 12:15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이 아닌가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날씨좋다 at 2007/08/20 12:16
오메.. 씁슬한거...
Commented by Y_B_normal at 2007/08/20 12:24
아 이렇게도 볼 수 있군요...
Commented by 강촹 at 2007/08/20 12:38
아.. 어제 아버지께 들은 얘기랑 비슷해서 화들짝 놀랐습니다.
옛날에 학창시절에, 가난한 학생에게 정신교육을 하면 거의 먹혀 들지 않는다고 운동권 학생들이 한탄하더랍니다.
알고보니, "같이 일해서 똑같이 나눠먹자"라는 것 자체를 가난한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 만약 그렇다면, 서울까지 와서 고생하면서 공부할 필요자체가 없지 않느냐, 난 열심히 해서 한 만큼 성공해서 시골 부모님 편하게 해드리고 싶어서 이고생을 하는데, 그건 이해 되지 않는다. 라는 대답에 운동권 학생들은 답을 못했다는 군요..
Commented by Frey at 2007/08/20 13:03
배부른 사람들이 이상을 꿈꾼 결과가 학생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그 학벌이 좋은 모 대학의 운동권들을 보고 지냈습니다만, 결국엔 사시, 행시로 빠져버리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더군요. 학생회장 후보로 나왔던 모 분은 부모에 의해 '逃米당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런 분들을 보면서 씁쓸한 기분만 들더군요.
Commented by 꿈꾸는소년 at 2007/08/20 13:13
...
Commented by 에인샤르 at 2007/08/20 13:33
제가 다니던 학교는 90년대 후반만 해도 학교앞에서 백골단을 심심찮게 만날수 있었죠
그때와 지금의 차이라면... 학교 앞의 경찰은 사라졌고....
학생운동의 규모도 줄었지만....
그들이 주장하는 것은 바뀌지 않았다는 겁니다....

변화가 없다는 것이 초심을 잃지 않았다는 것인지 아니면 변혁을 거부하는 것인지는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전 '반미구국'이란 구호에 절망했습니다...
반미와 구국은 왜 항상 붙어있어야만 되는걸까요....
Commented by 老姜君 at 2007/08/20 13:40
이 글을 보니 제 사촌누나 생각이 나는군요.

큰 집의 형편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대학교도 저희 아버지께서 학비 대줘서 졸업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큰어머니의 표현을 빌리자면, '힘들게 대학 들어갔더니' 운동권입니다.
대학 다닐때는 말할 것도 없고, 졸업하고서 그쪽 계통의 언론에 다니고 있는데 직장이라기보다는 자원봉사에 가까운 수준이라 월급은 뭐....

그래서 핸드폰 요금에 차비까지 용돈을 받아서 해결하고 있다고 합니다.
큰어머니께서 갑갑해 하시면서 한마디 하시면, 아무것도 모른다고 오히려 역공 -_-a 당연히 가족들하고 사이가 좋을 리가 없지요.

집이 부자이면 무엇을 하든 다른 동기들보다 '더 오래, 더 잘' 할 수 있다....를 보니 괜히 생각나는군요.
Commented by clytie at 2007/08/20 13:47
역시나 복잡합니다. 세상사 복잡하긴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세상을 조금이라도 좋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자신의 젊음을 희생하는 청년들의 미래도... 결국엔 돈에 따라 무언가 결정나버리는 군요. 물론 100%는 아니겠지만 씁쓸한 사례를 많이 보셨다니.. 지금 운동을 하는 제 친구가 생각나면서 걱정됩니다. 물론 이 글을 보여주면서 회유를 해도 먹혀들 친구는 아니지만... 그래도 한번 보여주고 싶은 글입니다. 트랙백해가겠습니다. ^-^
Commented at 2007/08/20 14:4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Elliott at 2007/08/20 14:58
어디서나 계급문제는 지독하게 붙어있네요. 씁쓸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아침의전령 at 2007/08/20 15:06
후... 공감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라벤더 at 2007/08/20 15:30
그렇죠. 운동권도 결국 계급으로 귀결되는 씁슬한 현실.
Commented by 기재호 at 2007/08/20 16:55
글 자체도 씁쓸하지만 이 글을 회유의 목적으로 보여 주겠다는 분의 댓글이 더 씁쓸하네요.
Commented by woody79 at 2007/08/20 17:09
200% 공감합니다. "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노동문제를 '자신과 가족의 문제'로 인식하고 운동에 뛰어든 이들의 비율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난다."
네, 그런 친구들도 분명히 존재하죠. 그 반대도 물론 있지만요.

학생운동에 뛰어드는 친구들이 줄어든 건 분명히 신자유주의와 관련이 크다고 봐요.
이런. 역시 계급이라는...
Commented by 미식가 at 2007/08/20 18:29
학생운동 시스템 자체도 문제가 많을듯.
Commented by 라임 at 2007/08/20 18:59
운동도 사회 내부에서 벌어지는 일이니, 운동이 계급에 의해 분할되고, 나아가 계급재생산의 기제로 작동하는 측면이 있을 수밖에 없겠지요. 논리적으로야 수긍이 가지만 씁쓸한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학생운동이 이런 현실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는 날카롭게 평가해야 할 일이겠지만, 이 씁쓸함이 학생운동을 부정하는 데 쓰일 수는 없겠지요. ..이오공감에 오른 이상, 그런 부정의 욕망을 담은 댓글이 줄줄이 달리지 않을까 노파심이 들어서...;
Commented by Kongsatang at 2007/08/20 21:15
이글을 쓰신 분의 문제의식에 대하여 시비하고픈 생각은 없습니다. 그러나
글을 쓰는데에 있어서 그 의도와는 달리, 종종 영 엉뚱한 방향으로 그 효과가 파급되는 것은 지극히 경계해야 합니다.

더구나 이글의 고약하기 이를데 없는 몇가지 발상과 관점 그리고 표현의 부분을 지작하고자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단어와 개념을 선택함에 있어서 신중하지 못함을 지적해야 겠습니다.

"계급 재생산 기제로서 작동하는 학생운동" 이란 표현은 그야말로 황당무계한 표현입니다.

도대체 계급이란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고, 또 어떻게 학생운동이 그 계급을 재생산 하고 있는지 님의 글에서 설명한 바로는 엉뚱하기 그지 없습니다.

님께서 주변에서 겪어오신 , 경제적으로 잘사는 집 자녀의 학생운동과 형편이 넉넉치 않은 집 자녀의 학생운동의 결과를 예를 들며, 넉넉치 않은 자녀의 학생운동의 결과가 "님이 보시기에" 최하층 민으로 사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면서 부모 계급을 대물림하는 것을 "계급 재상산 기제" 로써 단정짓는 것은 황당함이 극에 치달은 표현이며, 극히 님만의 주관적인 관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또한 "기제" 라는 말이 어떤 말이고 또 어떤 때에 쓰이는 지는 알고는 계십니까?

"학생운동하다가는 신세를 망친다?"는 이야기가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고요? 이게 거짓말이 아니라고요?

부자집 자녀이든 혹은 가난 한 집 자녀이든, 이제껏 수십년 동안 열심히 현장에서 운동하고 있는 분들을 욕되게 하는 표현을 서슴치 않고 쓰셨음에도 지극히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학생운동을 끝낸 후에, 노동자들과 먹고 자고 하면서 노동운동 하면서 님이 말하시는 "하층민의 노동 운동가" 로 살아가는게 "신세를 망치는 것" 이란 말입니까? 이것이 지금 '비극적'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까?

우리 말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는 말이 단순히 괜히 나온 것이 아닙니다.

학생운동이라고 해서 모두 순수하고, 긍정적인 면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님이 이 글을 쓰신 의도가 어떻든, 님이 쓰신 이 포스트는 학운 출신의 이땅의 수 많은 노동운동가들을 욕먹이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셔야 할 것 입니다.

아무리 봐도 님은 성공한 학생운동이 되기 위해서는 학운 이후에도 잘먹고 잘 살면서 운동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성공한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계신 듯 합니다. 그러나 미안하게도, 그것은 님의 현재적인 계급적 의식에 근거한 한계의 표현일 뿐이며, 님이 현재 처해계신 경제적 상황에서 바라본 님만의 "인생 성공의 관점"을 수 많은 학생운동의 진로에 강제로 투영한 것에 불과합니다. 또한 그것은 제도권에서 소위 운동권을 경원시 하면서 바라보는 관점과 하등의 차이점이 없습니다.

아무쪼록 더 이상, 이 시간에도 경향각지에서 온갖 어려움을 무릅쓰고 헌신하고 계신 운동가들을 욕되게 하는 일을 그만 두시기를 정중히 요청합니다.

진보를 취미로 생각하고 글을 쓰는 것은 어느 누구도 말릴 수 없는 일 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쓰려면, 서툴게 허위로 쓰거나, 자신만의 소박한 경험을 전체인양 일반화시켜 버리는 오류를 범하면서까지, 님의 표현대로 비극적이으로, 신세를 망처가면서 까지 노동자들과 함께 생활하며 싸우고 있는 수 많은 운동가들을 욕되게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Commented by Kongsatang at 2007/08/20 21:38
스스로 표현했듯이 "한 발짝" 물러나서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묻고 싶습니다. 그 "한 발짝" 물러나 계신것이 언제 부터입니까?

분, 초 단위로 바뀌어 돌아가고 있는 이 세상처럼, 운동판도 과거의 그것이 아닙니다. 끊임없는 성찰과 고민을 통해 스스로 변화하고 발전해 왔습니다. 님께서 진정. 이와같은 모욕적인 포스트를 동원해서까지 운동진영의 성찰과 반성을 요구하시기 위해서는 적어도, 그에 합당한 최소한의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과거의 눈과 관점으로 오늘을 바라 볼 때, 밖에서 안에 있는 사람들을 평가 할 때, 더구나, 과거의 동지들을 바라볼 때,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비록, 그 자신이 진정 운동은 커녕, 그 언저리만 맴돌다가 수백걸음을 달음박질쳐 달아난 상태라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흡사, 공아무개 여사의 후일담 소설 한자락을 읽는 것보다 못한 이런 식의 평가와 비판은 하등의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작정하고 악의적으로 달려드는 사람들의 의도적 비난의 도구로 쓰일 뿐이며, 왜곡된 제도언론과 비틀어진 사회적 관념에 대한 터무니 없는 "근거 보태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daydream at 2007/08/21 00:20
kongsatang님의 댓글에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만, 새로운세상님의 포스트에도 많은 공감을 하고 갑니다. 조금 울-먹, 했어요.
Commented by 미네르바의올빼미 at 2007/08/21 00:50
와~ 콩사탕님이 댓글도 다시는군요 처음 봅니다. 신기하네요 *_*
역시 댓글도 그냥 대충 쓰시지 않는군요. 언제나 콕콕 찌릅니다. 정곡을...
Commented by 새로운세상 at 2007/08/21 00:51
kongsatagng님/ 댓글로 달기엔 너무 길어서 별도의 글로 답글을 남깁니다.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지적하신 내용에 대체로 동의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Commented by clytie at 2007/08/21 01:26
아.. 뒤늦게 다시 들어와 글을 다시 읽었습니다. 여기에 제가 댓글을 다는 것은 부적절해 보입니다만은 제가 어중간하게 쓴 '회유'라는 표현이 뭔가 기재호님께 씁쓸하게 다가 온 모양입니다. 죄송합니다. 어휘 사용에 있어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트랙백해서 쓴 글을 읽어보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 친구가 미래를 준비하며 슬기롭게 운동을 했으면 좋겠다는 글이었습니다. 제 의지는 그랬지만 변변치 못한 글이라 포인트가 조금 어긋나긴 했지만 운동을 위해 전공을 포기하려는 친구에게 한번더 생각해볼 것을 권유하는 글이었습니다. 학생 운동을 포기하라는 회유의 글은 아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오해를 하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새로운 세상님의 글을 오용하는 것으로 비췄다면 사과드립니다. 학생 운동을 부정하려고 하는 의도도 없었음을 알려드립니다. ㅠ_ㅜ
Commented by 들러갑니다 at 2007/08/21 14:42
386 진영이 과거의 운동경력을 방패삼아 정치세계로 뛰어들고 여성, 환경, 노동, 문화계에 투신하겠다고 한 분들이 자리잡으면 정치로 발을 돌리거나 혹은 관변단체화에 몸을 바쳐 적당한 물주를 잡으려고 줄을 서는 일을 보고 있노라면 운동도 계급재상산의 기제일 뿐이라는 생각에 찬성표를 줄 수 밖에 없네요.
p.s : 이상세계 속에 빠져계시는 분들을 지탱하고 있는 것은 현실세계의 사람들이라는 것을 잊고 사는 분들이 꽤나 많은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카루 at 2007/08/21 15:17
절대 아니라고 발끈하는걸 보면 정곡을 찔려서 발끈하는 거 같은...
예민한 주제인데 이렇게 쓰신 데에 존경을 보냅니다. 예전에 대학 6년간 다니면서 실제로 본 것들이라 공감하고 갑니다.
Commented by 새로운세상 at 2007/08/21 16:18
추천해주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이오공감에서 삭제했습니다.
점점 익명으로 글을 남기시는 분들이 늘고, 익명의 글중엔 악플의 경계선에 근접하는 댓글까지 생기네요(스팸보관해놨습니다. 살릴지는 조금 생각해보고.. 결정하겠습니다.) 어느 정도 논의가 됐다는 생각도 들어 이 글과 관련한 논의는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좋을 법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
ⓒ 2005 coolleft.egloos.com All rights reserved. | Powered by egloos.com

skin by minimars